아마추어 기술자의 작업대

부품 서랍 속 전자부품, 에어 바리콘; 에어 가변축전기 본문

서랍 속 전자 부품 이야기

부품 서랍 속 전자부품, 에어 바리콘; 에어 가변축전기

아마추어 기술자 2023. 1. 23. 16:36

RF 회로에 있어,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LC동조 회로이다.

이 동조 회로를 통해 주파수를 수신한다던가 반대로 주파수를 내보내는, 송출을 한다던지

이에 있어 가변 축전기; 일본어로 바리콘(Variable+Condenser=Varicon);이라 불리는 부품이다.

물론 L, 인덕터도 중요하다 하지만 부피가 커지고 그러다보면 임계점이 올 것이다.

이에 맞서 가변 축전기를 이용 하는 것이다. 가변 축전기도 종류가 여러 가지 있다.

예를 들면 트리머 커패시터, 비닐을 유전극을 쓰는 폴리 가변 축전기라 불리는; '폴리 바리콘',

이번에 소개하는 공기를 유전체를 사용하는 에어(Air) 가변 축전기가 있다.

에어 가변 축전기;(이하 에어바리콘)는 과거 라디오에서 많이 쓰였던 부품이다.

필자는 HAM 정크나 eBay 등 여러 곳에서 구입하기도 했도, 카페에서 무료로 받기도 했다.

또한 라디오 이외 송신기나, HAM 튜너로 쓰이는 것이 바로 에어바리콘이다.

국내에도 판매하는 곳이 있으나, 가격이 조금은 세다.

http://robot.co.kr/product/list.html?cate_no=44

 

라디오 부속품 - 라디오 부속품

라디오 부속품

robot.co.kr

1련 365pF 에어 바리콘이 3만 5천 원이다.

그래도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이 다행이라 생각 든다.

필자가 모아두고 여러 번 쓴 중고 에어바리콘이다.

바리콘은 있는데, 노브가 없어 선풍기나 TV의 설렉터 스위치를 끼워 넣었다.

일본 알프스 전자의 2+2련 바리콘이다. 

보기에는 AM 바 안테나 동조용, OSC 코일 동조용, FM RF 코일 동조용, 하나는 OSC 코일 동조용으로

FM/AM 라디오의 튜너부에 있지 않았나 추측하고 있으며 7746이라는 숫자보고 1977년도 제품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. 

이 바리콘은 HAM 정크 시장에서 구입 한 것 과 같은 에어 바리콘이다.

이 바리콘 역시, 일본 알프스 전자에서 제작되었으며, 의외로 AM용 3련, FM 용 2련으로 구성 되어있다.

AM이 3련이 아니면 AM용 2련 + SW용 1련 + FM 용 2련이 아닐까 추측 하고 있다. 

이 에어바리콘은 필자가 eBay에서 구입한 에어 바리콘인데, 태국에서 날라온 것이다.

거의 새것이라 놀랐다. 아마 재고품인 듯 하나, 보관을 잘 한 것 같다.

이것들의 용량은 추후 LC 미터로 측정하여, 글 수정 해놓도록 하겠다.